우버 테크놀로지스 – Waymo 파트너십 : 로보택시의 수익성 도전 과제

By: 드래곤 문

우버 테크놀로지스(NASDAQ: UBER)는 알파벳(NASDAQ: GOOG) 자회사인 Waymo와의 파트너십을 확장하며 2025년 초에 애틀랜타와 오스틴에서 무인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는 우버의 기존 차량 서비스에 첨단 기술을 더하는 중요한 변화로, 기술 발전과 함께 새로운 수익 모델을 찾고 있는 우버와 알파벳의 협력 확장이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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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보택시의 기술적 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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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보택시는 많은 투자자와 기술 전문가에게 기대를 받고 있지만, 이를 실질적으로 운영하는 데에는 큰 도전 과제가 있습니다. 카네기 멜론 대학의 필 쿠프만 준교수는 무인 자율주행차의 실행 가능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그는 Waymo와 같은 자율주행 차량 회사들이 새로운 도시에서 운영을 시작할 때 예상치 못한 문제들, 특히 응급 대응자와의 충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지적했습니다. 샌프란시스코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쿠프만 교수는 “도시별로 발생할 새로운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안전 문제와 불확실성

많은 사람들은 로보택시가 인간 운전자보다 더 안전할 것이라는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쿠프만 교수는 “우리가 지금까지 수집한 데이터는 소규모 사고에 대한 것들이며, 이를 통해 더 심각한 사고나 사망에 대한 안전성을 평가하기에는 부족하다”고 말했습니다.

Waymo는 현재 약 2,200만 마일을 주행했으나, 쿠프만 교수에 따르면 사망 사고의 통계적 유의성을 확보하려면 1억 마일 이상의 주행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이는 로보택시가 더 안전하다는 것을 입증하려면 아직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수익성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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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보택시가 저렴한 승차 공유 서비스로 자리잡는 것은 기술적으로 매우 비싸고 많은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수익성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쿠프만 교수는 “현재의 기술로는 로보택시가 확장되기 어려울 수 있으며, 중간 모델 운송과 같은 다른 사업 모델이 더 매력적일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실제로 우버 테크놀로지스의 주가(NASDAQ: UBER)와 알파벳 Class C 주가(NASDAQ: GOOG)는 로보택시 서비스의 성공 여부에 따라 변동성이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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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장 속도와 미래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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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ymo는 애틀랜타와 오스틴에서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수백 대의 자율주행 차량을 배치할 계획이지만, 실제로 이러한 차량이 얼마나 빨리 확장될지는 불확실합니다. 쿠프만 교수는 “1,000대의 로보택시도 전체 자동차 시장에 비하면 극히 적은 수이며, 확장 속도가 기술 발전의 중요한 요소”라고 말했습니다.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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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버와 Waymo의 파트너십은 자율주행 기술을 승차 공유 서비스에 도입하는 중요한 실험입니다. 그러나 안전성과 수익성의 문제가 여전히 남아 있으며, 이 문제들이 해결되지 않는 한 우버 테크놀로지스 주가와 알파벳 Class C 주가의 장기적인 상승을 보장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 발전과 더불어, 이를 실질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하는 과정이 중요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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